Ⅰ. 공통사항 □ 유형 : 2박 3일 □ 일정 : 2013. 10. 30(수) ~ 11. 1(금) □ 평가단 구성 : 5명 □ 현지확인자료 및 추가자료 확인 □ 대학 자체진단평가위원 및 관계자 면담 □ 대학 구성원(총장, 교수, 직원, 학생) 면담 □ 대학 시설 방문 □ 대학 방문을 통해서 자체진단평가보고서의 근거 자료를 확인하고 검증 □ 서면평가로 결과를 판정하기 어려운 평가준거에 대해 추가자료 확인, 면담, 시설 방문 등의 방법으로 정성적인 평가를 수행하고 대학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판단
Ⅱ. 구성원이 숙지하여야할 주요내용 ● 대학 교육이념ㆍ목적ㆍ목표 체계도 ● 우리 청주대학교는 1946년 11월 18일 조국 광복 후 최초로 설립 인가된 「우리나라 최초의 4년제 대학」으로서 건학정신은 “교육으로 나라를 구하겠다.”는 교육구국(敎育救國)입니다. ● 교육구국의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한 청주대학교의 교육이념은 “실용학문을 바탕으로 성숙한 문화세계를 창조하자”는 실학성세(實學成世)입니다. ● 실학성세의 교육이념을 바탕으로 한 청주대학교의 교육목적은 진리를 탐구하고(眞理探究), 덕성을 함양하며(德性涵養), 실천봉공(實踐奉公)하는 창조적 탐구인, 도덕적 인격인, 실천적 봉사인을 양성하는 것입니다.
● 인재상 ■ 창조적 탐구인(진리탐구) ● 폭넓은 교양 배양 : 폭넓은 교양을 바탕으로 사물과 현상을 다양한 시각에서 조망하게 한다. ● 전문적 지식 심화 : 전공영역의 기본적 원리와 실용적 응용방법을 터득케 하고 타 학문과의 연계성을 발견하게 한다. ● 창의적 적응력 배양 : 지식과 정보를 창의적으로 적용하여 복합적인 문제를 해결하며 세계화·정보화 사회에 적응하게 한다. |
■ 도덕적 인격인(덕성함양) ● 도덕적 인격 연마 : 양심과 신의성실을 바탕으로 인간의 존엄성과 평등성을 존중하는 윤리관을 갖게 한다. ● 문화적 소양 증진 : 다양한 문화를 폭넓게 수용할 수 있는 소양을 쌓고 사물과 현상에 대한 심미안을 갖게 한다. ● 민주시민정신 함양 : 법과 질서를 준수하고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며 협동심과 책임의식을 갖게 한다. |
■ 실천적 봉사인(실천봉공) ● 실용적 능력 배양 : 지식과 정보를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필요한 실용적 방법을 구사하게 한다. ● 실천적 봉사정신 육성 : 편협한 이기주의에서 벗어나 이웃과 사회, 민족과 인류를 사랑하는 실천적 봉사정신을 갖게 한다. ● 공동체 의식 계발 : 공동체의 이익을 위한 가치체계를 확립하고 이를 실천에 옮길 수 있게 한다. |
● 대학 발전비전, 발전목표⋅발전전략
● 대학 발전비전, 발전목표⋅특성화 목표
● 교육과정의 구성 ● 우리 대학 교육과정은 교양교육과정, 전공교육과정, 일반선택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 ● 졸업이수학점 체계는 단일전공학생을 기준으로, 교양과목 30~46학점, 전공과목 68학점으로 총 졸업이수학점이 140학점(건축학과는 5년제로 160학점)입니다. ● 전공 교과과정의 특징 ● 부전공, 복수전공 등의 기회를 확대시키기 위하여 최소 전공인정 학점제를 실시하여 학생들에게 선택권을 보장하고 있습니다. ● 부전공은 사범대학(소속 재학생만 허용), 보건의료대학(의료경영학과, 스포츠의학과 제외), 군사학부, 항공학부를 제외한 4년제의 모든 학과에 개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. ● 복수전공의 허용범위는 사범대학, 예술대학, 보건의료대학(의료경영학과, 스포츠의학과 제외), 군사학부, 항공학부 소속 학과를 제외한 4년제 내의 모든 학과로 합니다. 단 사범대학 재학생이 사범대학의 다른 학과를 복수전공할 경우, 예술대학 재학생이 예술대학의 다른 학과를 복수전공할 경우, 교직이수학생이 사범대학의 학과를 복수전공할 경우 예외적으로 복수전공을 허용합니다. <표 Ⅱ-1> 교육과정의 편성 현황 구분 | 교양 학점 (A) | 전공 학점 | 기타선택 학점(C) | 졸업 이수 학점 (D=A+B+C) | 단일전공 (B) | 부전공 | 복수전공 (2개전공) | 다전공 (3개전공) | 경상대학 | 37 | 68 | 21 | 42 | 30 | 35 | 140 | 사회과학대학 | 30 | 68 | 21 | 42 | 30 | 42 | 140 | 인문대학 | 30 | 68 | 21 | 42 | 30 | 42 | 140 | 이공대학 | 46 | 68 | 21 | 42 | 30 | 26 | 140 | 사범대학 | 32 | 68 | 21 | 50 | - | 40 | 140 | 예술대학 | 30 | 68 | 21 | 50 | 30 | 42 | 140 | 보건의료대학 | 30 | 68 | - | - | - | 42 | 140 |
<표 Ⅱ-2> 교육과정의 편성 현황(예외학과) 구분 | 교양 학점 (A) | 전공 학점 | 기타선택 학점(C) | 졸업 이수 학점 (D=A+B+C) | 단일전공 (B) | 부전공 | 복수전공 (2개전공) | 다전공 (3개전공) | 호텔경영학과 | 30 | 68 | 21 | 42 | 30 | 42 | 140 | 건축학과 | 40 | 75 | - | - | - | 51 | 166 | 통계학과 | 38 | 68 | 21 | 42 | 30 | 34 | 140 | 도시계획학과 | 34 | 68 | 21 | 42 | 30 | 38 | 140 | 치위생학과 | 32 | 68 | - | - | - | 40 | 140 | 방사선학과 | 33 | 68 | - | - | - | 39 | 140 | 물리치료학과 | 32 | 68 | - | - | - | 40 | 140 | 작업치료학과 | 32 | 68 | - | - | - | 40 | 140 | 임상병리학과 | 32 | 68 | - | - | - | 40 | 140 | 중국학부 | 36 | 68 | 21 | 42 | 30 | 36 | 140 | 군사학부 | 42 | 68 | - | - | - | 30 | 140 | 항공학부 | 33 | 68 | 21 | - | - | 39 | 140 |
<표 Ⅱ-3> 교양교육과정 이수 학점 비율 구분 | 공통교양 | 학과교양 | 영역별교양 | 합계 (D=A+B+C) | 총이수학점 (A) | 비율(%) (A/D)×100 | 총이수학점 (B) | 비율(%) (B/D)×100 | 총이수학점 (C) | 비율(%) (C/D)×100 | 경상대학 | 22 | 59.5 | 9 | 24.3 | 6 | 16.2 | 37 | 사회과학대학 | 22 | 73.3 | 0 | 0 | 8 | 26.7 | 30 | 인문대학 | 22 | 73.3 | 0 | 0 | 8 | 26.7 | 30 | 이공대학 | 22 | 47.8 | 18 | 39.1 | 6 | 13.0 | 46 | 사범대학 | 22 | 68.8 | 4 | 12.5 | 6 | 18.8 | 32 | 예술대학 | 22 | 73.3 | 0 | 0 | 8 | 26.7 | 30 | 보건의료대학 | 22 | 73.3 | 0 | 0 | 8 | 26.7 | 30 |
<표 Ⅱ-4> 교양교육과정 이수 학점 비율(예외학과) 구분 | 공통교양 | 학과교양 | 영역별교양 | 합계 (D=A+B+C) | 총이수학점 (A) | 비율(%) (A/D)×100 | 총이수학점 (B) | 비율(%) (B/D)×100 | 총이수학점 (C) | 비율(%) (C/D)×100 | 호텔경영학과 | 22 | 73.3 | 0 | 0 | 8 | 26.7 | 30 | 건축학과 | 22 | 55.0 | 12 | 30.0 | 6 | 15.0 | 40 | 통계학과 | 22 | 57.9 | 10 | 26.3 | 6 | 15.8 | 38 | 도시계획학과 | 22 | 64.7 | 6 | 17.6 | 6 | 17.6 | 34 | 치위생학과 | 22 | 68.8 | 4 | 12.5 | 6 | 18.8 | 32 | 방사선학과 | 22 | 66.7 | 5 | 15.2 | 6 | 18.2 | 33 | 물리치료학과 | 22 | 68.8 | 4 | 12.5 | 6 | 18.8 | 32 | 작업치료학과 | 22 | 68.8 | 4 | 12.5 | 6 | 18.8 | 32 | 임상병리학과 | 22 | 68.8 | 4 | 12.5 | 6 | 18.8 | 32 | 중국학부 | 22 | 61.1 | 8 | 22.2 | 6 | 16.7 | 36 | 군사학부 | 22 | 52.4 | 14 | 33.3 | 6 | 14.3 | 42 | 항공학부 | 22 | 66.7 | 5 | 15.2 | 6 | 18.2 | 33 |
● 성적관리 학사에 관한 내규 ③ 성적평가 방법은 상대평가로 한다. 단, 학교현장실습, 영어특별강좌, ROTC 군사학, 전공의 실험ㆍ실습ㆍ실기(이론+실험ㆍ실습ㆍ실기 제외)교과목, 수강인원 10명 미만 교과목, 외국인학생의 교과목 학업성적, 외국인교수가 강의하는 전공교과목 및 교양 영어회화 AP(고급반) 교과목은 절대 평가할 수 있다. ④ 상대평가의 등급별 비율은 A급 20%, B급 35%, C급 35%, D급 10%를 기준으로 하되 10%를 증감할 수 있으며, F는 10%를 초과할 수 없다. 단, 출석미달 및 시험불응자는 평가비율에서 제외하고, 상대평가 대상과목 중 교직과목과 4학년(건축학과는 5학년) 전공과목에 대해서는 A급 30% 이하로 하고 B급 이하 등급은 자율로 평가할 수 있다. |
● 강의평가 방법 및 절차 구분 | 내용 | 평가대상 | ● 전 교원 (매학기 개설된 교과목) | 평가기간 | ● 매 학기 | 평가방법 | ● 학생들에게 학내 홈페이지를 통하여 사전 고지 ● 학내 종합정보시스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웹상에서 강의평가 문항을 체크 | 평가항목 | ● 이론 강좌, 이론+실험, 실습 강좌, 실험, 실습, 실기 강좌, 사이버강좌, 특별영어강좌 등 강의 유형에 따라 차별화된 평가문항을 마련하여 평가 | 평가결과반영 | ● 교원평가 중 교육영역에 점수로 반영 ● 시간강사 위촉의 제한 또는 재임용에 반영 | 공개매체 | ● 학내 종합정보시스템 | 공개방법 | ● 전 구성원(교원, 직원, 학생)이 열람할 수 있도록 함 |
● 교육만족도 ● 교육과정 및 수업, 교수, 행정서비스, 시설 및 제반 교육여건, 학교생활 및 대학 전체, 전반적 만족도 등의 영역에 대해 문항을 구성하여 교육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합니다. ● 2012년 5월 전체 재학생의 약 11%인 1,432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이어, 2013년 5월 전체 재학생을 각 학년별 및 각 학과별로 약 30%인 3,94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. ● 교육만족도 결과의 반영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. 최하위 영역 | 조사결과 반영 내용 | 시설 및 제반 교육여건 | ● 책임지도교수제 시행으로 학생들에 대한 적극적인 지도가 이루어져 학교생활 및 취업지도 등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음 | ● 재학생 1,000명 당 도서관 직원 수를 2012년의 0.70에서, 2013년 4월 1일 기준 1.04로 상승시켜 학생들의 도서관 이용에 따른 서비스의 질을 개선 | ● 학습동아리를 잘 운영하고 있는 우수 학습동아리에 대해 최우수상, 우수상, 장려상, 리더십상, 인화상 등의 부상을 포함한 시상을 하여 동기 부여를 제공 | ● 2012년도 1학기와 2학기에는 각각 1,355명과 1,950명 수준이던 성적장학금 수혜인원을 20113년 1학기에는 2,326명으로 대폭 상승시켜 학업 성취도 유발을 통한 동기부여를 제공하고 있음. | ● 2013년 8월 완공예정인 다목적종합문화체육관을 통해 학생의 문화・스포츠 욕구를 충족시켜 학생 복지를 향상시키고자 함 | ● 약 200억 원을 투입하여 현재 중앙도서관을 연구 학습공간, 자료공간 및 문화휴게공간 등을 포함하는 최첨단 시설로 리모델링할 예정 임(2014.7~2016.2) | 학사 행정 서비스 | ● 학사 관리에 대한 안내 및 처리는 물론 행정부서 직원들의 학생에 대한 행정 서비스를 개선시키기 위해 직원 1인당 학생 수를 2012년 9월 공시 기준으로 83.92명에서 2013년 4월 기준(2013.9 공시)으로 68.58명으로 낮춤 ● 예비수강 신청을 실시하여 수강신청의 처리를 원활하게 함으로써 학사 행정 서비스를 개선하고자 노력함 |
● 기타 만족도 조사 ● 우리 대학은 교육만족도 조사 이외에도 아래와 같은 만족도 조사를 통하여 수요자 중심 교육을 실현하고 있습니다. 조 사 명 | 조사 주기 | 주관부서 | 이러닝 학습자 만족도 조사 | 학기별 | 교수학습개발실 | 도서관 이용자 만족도 조사 | 연별 | 중앙도서관 | 전산교육실 이용자 만족도 조사 | 연별 | 전산정보팀 | 학생활동지원 서비스 만족도 조사 | 연별 | 학생지원팀 | 생활관 만족도 조사 | 연별 | 학생복지팀 | 신입생의 환경실태 및 의식조사 | 연별 | 학생생활연구소 | 재학생 학교생활 만족도 조사 | 연별 | 학생생활연구소 | 후생복지의 실태분석 및 개선방안 | 연별 | 학생생활연구소 | 재학생 진로 및 취업 의식조사 | 연별 | 학생생활연구소 | 외국인 유학생 교육만족도 조사 | 학기별 | 국제교류팀 |
● 청주대학교 학생상담 서비스 ● 우리 대학은 학생들이 대학생활에 적응하고 자신의 진로를 설계하며 이를 추진하는 과정을 지원하기 위하여 교수(전공학과), 심리상담 전문가(학생생활연구소), 취업상담 전문가(취업지원실 대학청년고용센터)가 협력하는 입체적인 선진 학생상담체계를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. ● 책임지도교수제 교과목 운영지침 주요내용 ■ 목적 및 적용대상 ● 학생들에게 전공에 대한 진로, 학사, 대학생활, 인성, 고충처리, 취업 등에 관한 지도를 효율적으로 시행함으로써 면학 분위기를 향상하여 취업증진에 기여하고 졸업 후에도 추수지도를 통하여 교수 학생간 긴밀한 협조관계를 유지함을 목적으로 합니다. ● 책임지도교수제 교과목은 청주 대학교에 재적하는 모든 학생이 수강합니다. ■ 과목개설 ● 교과목은 책임지도교수제의 운영과 연동하여 학과별, 학년별 정년트랙 교원수 만큼 개설하며, 교과목 명칭은 학과 특성을 고려하여 각 학과에서 지정합니다. ■ 이수구분 및 학점 ● 개설된 교과목은 전공필수로 0.5학점 0.5시수로 8학기(건축학과 10학기)동안 개설합니다. ■ 교과목 운영 및 내용 ● 지정된 시간과 강의실에서 진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, 학과의 특성에 따라 교수별로 운영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할 수 있습니다. ● 강의실에서 하는 정규 교과목이외에 다양한 활동(토론, 팀티칭, 견학, 상담, 학과행사, 자원봉사 등)도 인정합니다. ● 교과목에 대한 강의 평가는 전공 교과목과 동일하게 시행합니다. ● 집단적인 교육이 필요한 경우 학교는 전문강사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. ■ 출석 및 성적평가 ● 출석사항은 출석부에 출결사항을 표기하여 운영합니다. ● 성적평가는 출결사항과 담당교수의 평가기준에 따라 Pass/Nonpass로 평가 합니다. ● 조기졸업자는 조기졸업학기 이후에 개설되는 책임지도교수제교과목은 이수하지 않아도 됩니다. ● 해외파견자 및 학기 중 현장실습 이수자, 부득이하게 국외체류중인 유학생은 담당교수의 평가기준(이메일, 과제물 등)에 따라 별도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. ● 4학년(건축학 5년)에 개설된 책임지도교수제교과목을 pass하지 못한 학생에게는 교무처가 주관하는 별도의 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학점을 부여할 수 있으며, 또한 Nonpass된 교과목은 학기 구분 없이 개설 할 수 있습니다. ■ 지도교수 배정 ● 지도교수 배정은 학년별 학생을 교수수로 배분하여 배정합니다. ● 각 지도교수에게 배정된 학생은 입학부터 졸업까지 변경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. 단, 부득이한 경우에는 학생의 요구에 의해 학과장이 변경 할 수 있습니다. ● 지도교수를 배정받지 못한 전부(과)생, 복학생, 편입학생, 재입학생 등은 학과장이 지도교수를 배정합니다.
● 사회봉사교과목 ● 우리 대학은 학생의 사회봉사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사회봉사 교과목을 교양선택 정규교과목으로 개설하고 있습니다. ● 사회봉사 교과목은 담당 교수의 지도하에 청주시자원봉사센터와의 협조를 통해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. ● 사회봉사 프로그램 ● 우리 대학은 학생들의 봉사의식 함양과 봉사하는 대학분위기 조성을 위하여 연중 다양한 국내외 사회봉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. 국내외 | 구분 | 개요 | 실시 시기 | 국내 | 환경 가꾸기 | 구성원들의 사회봉사의식 및 환경의식을 고양하기 위한 우암산 및 무심천 환경미화 행사 | 매년 11월 | 사랑의 연탄 나누기 | 총학생회 및 교직원들의 성금을 모금하여 우리 대학 인근지역(우암동, 내덕동 등) 저소득층 가정에 연탄을 전달 | 매년 12월 | 시각장애인 봉사 | 시각장애인 단풍축제에 장애인 헬퍼로 참여하는 봉사활동 | 필요시 | 사랑의 점심나누기 | 청주 중앙공원에서 노인들을 대상으로 국수나누기 봉사활동 | 매년 5월, 11월 | 사랑의 헌혈캠페인 | 성년의 날 기념 헌혈캠페인을 통해 헌혈 장려 | 매년 5월 | 농촌봉사 | 자매결연 마을 및 태풍피해 농촌을 방문하여 일손을 돕는 봉사활동 | 필요시 | 해외 | 하계 해외봉사단 | 태권도 교육, 한국어 교육, 한국무용 교육, 한국대중문화 교육, 벽화그리기 등을 통해 중국 자매대학 인근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문화교류 및 봉사활동 | 여름방학 | 하계 국제워크캠프 | 유럽 국가의 지역 호스트 단체에 의해 2∼3주로 기획되는 프로젝트에서 인종, 사상 국적을 달리하는 사람들과 함께 지내며 자원 봉사하는 과정을 통해 문화교류 체험 | 여름방학 |
|